[주식/투자]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관련주
제테크/주식2021. 7. 5. 22:11Table of Content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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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버스 (metaverse)
- 가상·초월(meta)과 세계·우주(universe)의 합성어로 metaverse 라고 부름
- 메타버스는 확장 가상 세계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
-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아직까지 뚜렷하게 확립되지 않았음
- 일반적으로는 '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적·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'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
메타버스 시장규모
전 세계 메타버스시장 규모가 10년 뒤인 2030년 1700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됨
메타버스의 문제점
-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가상세계에서 도박, 사기, 매춘 등의 범죄가 발생하고 있음. 새로운 사회적 문제가 발생
- 가상 화폐의 현금화: 가상세계의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가상화폐의 현금화에 대한 논쟁이 발생
- 가상세계와 현실이 비슷한 메타버스는, 기존 온라인 게임과 달리 일상 생활로 인식되어 중독성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음
메타버스 관련 기업
- 플랫폼: 삼성전자, 페이스북, 애플, 마이크로소프트, 소니, 뷰직스, 구글, 애플, 네이버
- 게임/미디어: 로블록스, 닌텐도, 포트나이트, 빅히트, 마인크래프트, YG엔터테인먼트
- 기반산업: 유니티, 엔비디아, MS, AT&T, 버라이즌, 퀄컴, 아마존, 마이크로소프트, 구글, 브로드컴
메타버스 관련 유망 기업
삼성전자
- AR 글래스, VR 헤드셋
- AR, VR 기기에는 반드시 반도체가 필요하여 큰 호재가 될 수 있음
네이버Z - 제페토
- 이용자 2억명 이상
- 가상세계에서 사람들과 모임, 공연 관람이 가능
빅히트, YG엔터테인먼트
- 팬덤이 이끄는 가상현실
페이스북(Facebook)
- AR글라스
- '호라이즌'이라는 VR 가상공간
- 오큘러스 비지니스 (재택근무의 활성화)
애플(Apple)
- AR/VR 헤드셋, 안경, 렌즈
- 애플만의 독자적인 생태계
- 애플 제품간의 높은 호환성
유니티(Unity)
- 가상현실 설계
- 게임 산업 성장과 지속적으로 상승중인 점유율
로블록스(Roblox)
- 유저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환경
- 가상화폐 사용
아마존(Amazon)
-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, 클라우드 1등 기업
- AR/VR의 데이터 전송량이 크기 때문에 5G, 클라우드 기술이 필요
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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